중앙아시아의 스탄 5개국과 파키스탄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오늘의 포스팅에서는 스탄 5개국과 파키스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공통점
중앙아시아의 스탄 5개국은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타지키스탄,키르키스스탄을 의미합니다. 파키스탄과 공통점은 이 나라들 모두가 독립국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탄 5개국은 몽골, 티무르, 러시아등의 정복자들에게 지배를 받다가 독립하고, 파키스탄은 영국의 지배에 있다가 인도와 분리독립합니다.
'스탄'은 페르시아어의 '땅'을 의미하는 접미사로 지명이름 끝에 붙습니다.
오랜기간 페르시아 문화권으로 이름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민족이름에 땅이라는 접미사를 붙여서 그대로 나라 이름이 됩니다. 파키스탄만 제외하고 말입니다.
- 카자흐스탄 : 카자흐 민족의 땅, 우즈베키스탄 : 우즈베크 민족의 땅, 투르크메니스탄 : 투르크메니 민족의 땅, 타지키스탄 : 타지크 민족의 땅, 키르기스스탄 : 키르기스 민족의 땅
2. 파키스탄의 고유성과 스탄5개국과의 차이점
파키스탄의 국가 이름은 1933년 초드리 라흐마트 알리라는 무슬림 독립 운동가가 만들었습니다. 그는 인도에서 분리 독립하기 전 무슬림들이 거주하는 지역의 이름의 앞글자를 조합하여 파키스탄이라는 단어를 창안했습니다.
펀잡, 아프가니아,카슈미르,신드,발루치스탄의 첫 글자를 따서 스탄을 붙여서 PAKSTAN이라 했다가 발음을 쉽게 하기 위해서 I를 첨가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국명은 PAKISTAN으로 우르두어나 페르시아어로 해석하면 '순수한 땅', '청정한 땅', 의 뜻을 가진 합성어가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름은 1947년에 독립하면서 국호로 채택되었습니다.
마치며,
'스탄'은 땅이라는 페르시아어의 접미사입니다. 중앙아시아의 스탄 5개국과 파키스탄에서 국명에 사용합니다. 스탄 5개국과 파키스탄의 공통점은 독립국이라는 것과 같은 '스탄'을 국명에 사용한다는 것이고, 차이점은 파키스탄은 국명자체가 독립운동가에 의해서 만들어진 합성어입니다. 간혹 이름의 뜻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