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의 교육과정 중 초등학교 과정은 5년입니다. 우르두 스쿨이 있고 우르두&잉글리쉬 미디엄 스쿨이 있는데 다시 국립학교와 사립학교로 나뉩니다. 우리나라처럼 정해진 지역에 입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드는 학교를 선택해서 입학합니다. 기본적인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사회성을 기릅니다. 이글에서는 초등학교 과정과 학교시스템, 학교별 특징과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국립학교와 사립학교의 차이
파키스탄은 빈부격차가 엄청나게 심합니다. 국립학교의 이미지는 가난한 이들의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교과서나 교복 등이 무료입니다. 우르두어로 된 교과서를 사용하고 영어는 영어시간만 사용합니다. 과목은 우르두어, 영어, 수학, 과학, 이슬라 미앗, 사회를 가르칩니다. 특별활동이 있긴 하지만 제한적입니다.
사립학교는 학교재단의 재량에 따라 교사의 능력,시설,환경 등의 차이가 심합니다. 학교마다 특별활동도 다릅니다. 우르두어와 영어를 병행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교과서는 우르두어,이슬라미앗을 제외한 모든 과목이 영어를 사용했었는데 전 임란칸 정부에서 2023년부터 초등학교 과정의 교과서를 우르두어로 바꾼다고 계획하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공용어는 우르두어와 영어지만 영어사용의 남용으로 모국어를 잊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모국어보다 영어 사용을 많이 해서 오히려 우르두어 어휘력이 영어보다 떨어집니다. 사립학교는 다양한 특별활동을 합니다. 공부 이외에도 견학이나 소풍이 있고 스포츠대회나 축제, 파티, 전시회, 부모와의 미팅 등이 열립니다. 과목은 국립학교와 주요 과목이 같습니다.
2. 우르두 스쿨과 우르두&잉글리쉬 미디엄 스쿨
우르두 스쿨에 다니는 학생들은 확실히 모국어 능력이 뛰어납니다. 중고등 학교 과정으로 넘어가서 우르두 과목의 점수에서 크게 차이가 납니다. 그러나 다른 과목에서는 확실히 우르두&잉글리쉬 미디엄 스쿨에 다니는 학생들보다 저조한 성적을 나타냅니다. 고등교육으로 갈수록 영어의 사용이 늘기 때문입니다.
파키스탄의 초등과정은 창의적인 교육보다 획일적인 교육에 가깝습니다. 평가방법으로 시험과 퀴즈대회가 있지만 지역차가 심하고 빈부격차에 따라 극과극의 차이를 보입니다.
파키스탄은 이슬람국가입니다. 학교에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초등학교 과정이나 중학교 과정까지 이슬라미앗이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이슬람에 대한 기본 상식과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입니다. 예체능 과목의 비율이 상당히 낮습니다. 음악과목은 상류층 자녀에게 해당되는 특권입니다.
마치며,
파키스탄의 초등학교 과정은 5년입니다. 국립과 사립 그리고 우르두어스쿨과 우르두&잉글리쉬 미디엄 스쿨로 나뉩니다. 빈부격차에 따라서 그리고 지역에 따라서 차이가 큽니다. 국립학교는 특별활동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반면에 사립학교는 특별활동이나 체험활동의 범위가 넓습니다. 과목으로는 우르두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과목을 배우고 공통적으로 이슬람에 대한 기본상식을 배우는 이슬라 미앗이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창의적인 교육보다 획일적인 교육의 특성이 강합니다. 기본적인 학문과 사회성을 습득하는 초등학교 과정인 만큼 파키스탄의 소득별, 지역별 격차가 좁혀지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