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사람들은 전통옷을 즐겨 입습니다. 아니 전통옷이라는 개념보다 그저 평상복의 의미를 지닙니다. 현대 웨스턴 스타일의 옷을 입기도 하지만 일부 지역의 이야기입니다. 파키스탄의 전통의복은 지역, 민족, 생활방식, 날씨를 반영합니다.
기성복 보다 원단을 구입해서 맞추어 입는 것을 더 좋아하고, 원단의 디자인에 따라 레이스를 달기도 하고, 단추나, 테슬을 달기도 합니다. 이글에서는 전통옷이자 일상복인 셜와르 꺼미즈의 지역별 특징과 디자인 변천사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대표 전통 복장
파키스탄을 대표하는 전통복장은 '셜와르 꺼미즈'입니다.
꺼미즈는 긴소매와 엉덩이 밑으로 내려오는 길이의 상의로 양쪽에 옆 트임이 있는 게 특징입니다. 길이는 허벅지까지 또는 무릎 밑 5센티미터, 혹은 더 길게 입기도 합니다. 유행에 따라 길어졌다 짧아졌다 합니다.
셜와르는 통이 넓은 고무줄 바지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디자인에 따라 명칭이 달라집니다.
보통 꺼미즈에 디자인과 패턴을 많이 씁니다. 단순한 프린트 디자인을 펴 상복으로 입는다면, 용도에 따라 자수, 거울공예, 스톤워크 등 섬세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거의 모든 원단이 재료로 쓰이고, 여름에는 론이라는 얇은 코튼형 원단과 코튼을 사용하고 가을엔 닐렌, 실크를 겨울엔 모직과 울, 그리고 벨벳을 사용합니다. 파티복으로는 시폰이나 네트, 유르겐자 등을 사용합니다.
여성들은 다양한 색채와 독특한 패턴, 그리고 자수가 어우러진 살와르 꺼미즈에 스카프나 두바따라는 숄을 걸칩니다.
남성들의 셜와르 꺼미즈는 아래위가 같은 단색이거나, 상의는 생상을 쓰고 하의는 하얀색 셜와르를 받쳐 입기도 합니다. 무늬는 파티복을 제외한 평상복엔 거의 없는 편이고 목부분의 디자인을 바꾸거나 단추등으로 포인트를 줍니다. 조끼를 걸치기도 합니다. 이 의복의 큰 특징으로는 남성복에는 상하복 모두 주머니가 있는데 여성복엔 주머니가 없습니다.
현대에는 여성복에도 상의 꺼미즈에 만들기도 하는데 과거에는 없었습니다. 가부장적이고 폐쇄적인 사회에서 생긴 문화입니다.
2. 용도별,지역별 전통복장
2-1 셰르와니&렝가
셰르와니는 파키스탄 전통 남성복으로 주고 결혼식 예복, 하객룩으로 입습니다. 원단이 무겁고 칼라의 디자인에 패턴이나 자수로 포인트를 줍니다. 골든색, 흰색, 검은색을 주로 쓰고 고급스럽습니다.
렝가는 신부의 옷으로 발밑까지 내려오는 드레스입니다. 빨간색이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역시 결혼식 예복이나 다른 색채의 렝가는 하객룩으로도 쓰입니다. 렝가의 디자인, 패턴, 자수를 비롯한 스톤워크는 화려하기가 상상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구슬이나 금속, 또는 큐빅 등 자수의 수준을 넘어서 공예품을 원단위에 얹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연히 무게가 상당히 무겁습니다. 동화 속 공주가 되고 싶으신 분들은 얼마든지 도전하셔도 됩니다.
2-2 도티
꺼미즈 밑에 셜와르 대신 입는 하의인데 그냥 긴 천을 두 번 둘러서 고정시킨 것으로 치마형입니다. 남성의 복장입니다. 보통 나이 든 어른들 중에 볼 수 있습니다. 도시보다 시골에 많이 눈에 띕니다.
2-3 파슈툰의 케트 푸르다그
파키스탄 북부와 서부지역에서 인기 있는 셜와르 꺼지므로 케트는 상의, 파르투 그는 하의입니다.
여성의 복장은 가운을 걸칩니다. 상의의 길이는 무릎길이 정도이고 소매가 넓습니다. 아래옷은 주름이 있는 치마인데 바지를 따로 입습니다.
남성들의 옷은 케트 푸르다그와 페샤와리 셜와르가 있고 허리에 벨트를 맵니다. 또 전통적인 모자를 이용합니다.
2-4 발루치스탄의 셜와르 꺼미즈
다양한 종류의 셔츠와 셜와르 ,터번,머리스카프가 특징인데 특히 섬세한 자수가 특징입니다.핸드메이드 제품으로 유명한 발로치 드레스 발로치 더치는 수트 한벌을 만드는데 수개월이 걸릴 정도입니다. 사막의 뜨거운 바람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넓고 두꺼운 천으로 만든 것이 특징입니다. 남자들은 셜와르 꺼미즈 위에 조끼를 걸칩니다.
2-5 신드주의 전통복장
촐라라는 셔츠와 수탄이라는 셜와르를 입는데 신디 모자와 현제에서 제작된 아주락의 아름다운 디자인이 있습니다. 신드주에 전통적 복장인 도티를 입는 남성들이 있습니다. 신드 드레스의 특성으로는 거울공예를 많이 사용합니다. 거울을 다이아몬드나 원형으로 자르고 가장자리를 실로 감싸서 만드는데 가끔 거울이 튀어나와 손을 베일 수 도 있습니다.
2-6 파키스탄의 국가 복장
파키스탄의 의복 문화는 수천 년의 오래된 유산의 다양한 영향을 받아 지역별로 약간의 차이를 보입니다. 기후조건과 생활방식에 따라서 달라졌고 고유한 스타일로 발전했습니다. 공식적인 복장은 셜와르 꺼미즈이며 어느 지역에 가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전통옷만 고집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린 아이나 학생들 또는 일반인들까지 서구화된 옷을 더 많이 즐겨 입는 층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셜와르 꺼미즈에 현대식 패턴이나 약간의 포인트만 주는 디자인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에는 꾸르따라고 하는 상의에 청바지를 입는 패션도 유행했고, 지금도 많이 입는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3. 파키스탄 전통복장의 디자인 변천사
3-1 고대 시대
파키스탄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고대 시대부터 다양한 문화와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이 시기의 전통복장은 기하학적인 패턴과 자연 속에서 영감을 받은 동식물 모티프가 사용되었습니다.
3-2 이슬람 시대
이슬람 제국 시대에는 이슬람문화와 디자인 요소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이슬람 건축의 장식물과 모티프, 그리고 아랍 문자 등 디자인에 적용됩니다. 나무로 만든 장신구, 수공예로 만든 거울공예와 구슬이나 보석 등이 복장에 포함되었으며 전통복장의 아름다움과 독특함을 더해주었습니다.
3-3 현대
현대적인 변화와 글로벌 문화의 영향으로 파키스탄 전통복장의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색상과 패턴은 현대적인 스타일과 결합되어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또 전통적인 재료와 현대적인 재료를 조합하고 전통적인 드레스의 실루엣을 현대적인 컷팅이나 디자인으로 변형합니다. 실크와 현대적인 원단을 혼합하기도 하고 전통적인 복장에 현대의 액세서리나 장신구를 조화롭게 결합하기도 하며 컬러 팔레트를 현대의 컬러와 조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재해석한 옷들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고, 전통복장의 아름다움과 고유성을 유지하면서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다시 탄생합니다. 2~3년 전부터 루주핏이 상당한 인기가 있습니다.
마치며,
파키스탄의 전통복장은 셜와르 꺼미즈 입니다.
역사와 함께 내려온 이 전통 복식은 지역과 기후, 생활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그들과 함께 공존하며 지금까지도 즐겨 입는 옷입니다. 전통복장이면서 동시에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그들의 평상복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비교적 단순한 프린트원단을 사용하지만 파티나 결혼식 등 사교적인 자리에서는 자수나 거울공예 스톤을 이용한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드레스를 입습니다. 신랑과 신부는 셰르와니와 렝가를 입습니다.
프린트된 원단을 구입해서 여러 가지 장신구나 액세서리를 달아 만들어 입는 방식을 더 좋아합니다.
내가 원하는 액세서리들로 꾸밀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이 걸려도 선호합니다. 기성복을 사서 입기도 하지만 가격에 비해 질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급하지 않으면 이용을 잘하지 않는 때가 있었는데 최근에는 질적으로 많이 좋아져서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단은 모든 원단을 사용하고 자수나 거울공예, 구슬이나 큐빅 같은 스톤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현대에는 색채나 디자인, 실루엣, 재료 등 모든 것을 전통방식과 현대방식을 섞어 조화를 이루는 방식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2~3년 전부터 루주핏이 유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