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은 서남아시아의 아름다운 나라로 다양한 문화와 역사,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블로그 글을 올리며 생각하니 필요한 기본 정보를 올리지 않았네요. 혹시라도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글에서는 파키스탄에 대한 필수 정보 중 시차, 환율, 날씨, 비자, 항공편, 환전 등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는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파키스탄과 한국과의 시차와 환율
파키스탄과 한국은 4시간의 차이가 납니다. 파키스탄이 한국보다 4시간 느립니다.
한국시간으로 정오면 파키스탄엔 오전 8시입니다. 한국에서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파키스탄에서 제시간에 주무시는 효과는 있겠지만, 만약에 현지화되신다면 돌아와서 낭패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새벽 4시까지도 잠이 안오기 때문입니다.
파키스탄의 화폐단위는 루피입니다. PKR이라고 표시를 합니다. 현지에 가셔서 가격표를 보시면 RS라고 표시한 걸 볼 수 있는데 PKR과 같은 뜻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환율은 매일 약간의 변동이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2023년 12월 30일 현재는 1달러 기준 281.17루피로 거래되고 있고, 원화로는 1000원이 216.45루피입니다. 약 1000루피가 5000 원인셈이네요.
환율은 변동이 있으므로, 여행 전에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창에 환율계산기라고 치면 검색창이 바로 뜹니다.
https://g.co/kgs/o2FZxqh(환율계산기)
2. 날씨와 환경
파키스탄의 날씨는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여행시기는 2,3월과 10,11월을 추천합니다.
북부 쪽은 여름과 겨울의 날씨가 한국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지만, 수도인 이슬라마바드보다 남쪽인 평원지대는 펀자브주는 12월 1월에는 안개와 스모그가 껴서 공기질이 나쁘고, 걷히는 시간도 오전 11시 이후이며, 오후 5시부터는 다시 끼기 시작합니다. 여행하기에 결코 좋은 날씨가 아닙니다. 여름에는 5월부터 9월까지 살인적인 더위로 낮 최고기온이 47도까지 올라갑니다. 건조하면서 뜨거운 햇살 때문에 빨래는 잘 마르지만 오래 놔두면 옷감이 상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신드주는 습하면서 뜨겁습니다. 겨울은 펀자브주보다 따듯하여 패딩코트는 필요 없고 두꺼운 카디건 정도면 겨울을 이길 수 있습니다. 여름은 여행으로 비추입니다.
다른 기본적인 환경도 여름을 비추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정전이 잦아서 전기까지 없는 상황이면 여행이 아니라 대형 쇼핑몰 등 시원한 곳에 앉아 지나가는 사람구경을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의복은 되도록 긴팔을 준비하세요. 이슬람 국가라서 반바지와 치마는 어린아이들이 입습니다. 15세 이상이 되면 의례 전통복인 살와르 꺼미즈나 청바지, 면바지에 반팔티를 많이 입습니다. 여름에 가신다면 얇은 면이나 마바지를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북부 쪽은 춥습니다. 파키스탄 사람들도 여름휴가는 북쪽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북부 쪽은 겨울엔 패딩점퍼나 코트 그리고 여름에도 카디건이나 위에 걸칠 옷을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 월별 기온(펀자브 주 기준)
- 1월 : 겨울, 최고기온 약 18도, 최저기온 4도
- 2월 : 겨울, 최고기온 약 20도, 최저기온 7도
- 3월 : 봄, 최고기온 약 26도, 최저기온 11도
- 4월 : 봄, 최고기온 약 32도, 최저기온 16도 ( 댕기나 말라리아의 위험, 모기 조심)
- 5월 : 여름, 최고기온 약 36도, 최저기온 21도( 댕기나 말라리아의 위험, 모기 조심)
- 6월 : 여름, 최고기온 약40도, 최저기온 25도 ( 댕기나 말라리아의 위험, 모기 조심)
- 7월 : 여름, 최고기온 약 38도, 최저기온 27도
- 8월 : 여름, 최고기온 37도, 최저기온 26도(비가 자주 오고 습도가 높아지는 날씨로, 피부병이나 식중독 조심)
- 9월 : 가을, 최고기온 35도, 최저기온 23도
- 10월 : 가을, 최고기온 31도, 최저기온 18도
- 11월: 가을, 최고기온 26도, 최저기온 13도
- 12월 : 겨울, 최고기온 23도, 최저기온 9도(안개와 스모그,호흡기 질환과 안질환)
파키스탄의 날씨는 온도가 높아도 건조합니다.체감상 한국 여름과 다릅니다. 8월 한 달은 습하므로, 한증막에 있는 느낌입니다.(한국 여름날씨와 비슷한 느낌), 12월 중순은 스모그로 호흡기 질환과 안질환을 조심해야 합니다. 평균 기온을 전해드렸습니다. 정말 더울 때는 여름 기온 47~48도가 되기도 합니다. 겨울엔 0도까지 떨어집니다. 참고하세요. 북부지방의 기온이 아닙니다. 저는 펀자브 지역(평원)에 살았습니다. 북부지방은 현지 사람들도 여름휴가를 즐기러 갑니다.
댕기나 말라리아의 위험은 모기가 있는 시즌이면 항상 있는 것이니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바로 의심을 하고 검사를 박으시길 권장합니다.
3. 비자와 항공편, 환전과 결제방법& 유심과 로밍
3-1 비자와 항공편
한국인이 파키스탄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비자가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이태원에 있는 파키스탄 대사관에서 비자 접수를 받았었는데요. 지금은 여행사를 통해서 신청하거나 개인적으로 신청하실 분들은 E 비자(전자비자)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한 달 전에 여행사를 통해서 접수를 했을 때 수수료는 12만 원이었습니다.
링크를 남겨놓을 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안에 들어가셔서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결과는 일주일에서 10일 정도 소요됩니다.
항공편은 직항이 없습니다.
아주 불편합니다.
현재는 중국과 태국, 아랍에메레이트, 카트르, 말레이시아, 터키 등등 경유해야 합니다.
가장 짧은 시간에 비용의 부담이 없는 것이 중국과 태국항공입니다. 중국 항공은 짐관련 문제로 불편함이 있습니다. (늦은 도착문제)
한국-파키스탄 항공편 일정(이슬라마바드, 라호르) 상세보기|생활정보 | 주파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
3-2 파키스탄 여행을 위한 환전과 현지 결제 방법
파키스탄에서는 현금이 주로 사용됩니다. 출국 전에 미국 달러나 유료화 등의 외화를 준비하시고, 파키스탄 도착 후 공항이나 은행, 환전소에서 루피로 환전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사용인 제한적입니다. 대형쇼핑몰이나 번화가에서는 가능하지만 한정적입니다. 사용을 해도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현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펀자브 주 라호르에 있는 알라마 이크발 공항에는 AA Exchange Company, 라호르 메인마켓에 Wall Street Exchange company, 라호르 모델타운에 Hibib Qatar international Exchange 등이 있습니다. 공항은 24시간, 다른 환전소는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환전할 수 있습니다. 여권을 지참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지역의 환전소나 라호르 내에 다른 환저소를 원하시면 웹검색을 통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권은 꼭 지참하시고 영수증을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3-3 유심과 로밍
파키스탄 안전여행 길잡이 상세보기|해외여행안전정보 | 주파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
마치며,
파키스탄은 서남아시아에 위치합니다. 지역별로 날씨도 환경도 다르지만 기본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시차는 4시간으로 우리나라보다 4시간이 늦습니다. 전기가 많이 나갑니다. 여름의 낮 최고 기온은 47도나 됩니다. 그리고 무려 5월부터 9월까지 장기간의 여름을 지내야 합니다. 앞뒤로 3월과 10월도 덥기는 하지만 다닐 만은 합니다. 여행을 하신다면 2,3월과 10,11월을 추천합니다. 비자는 여행사를 통하거나 E비자로 직접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직항이 없어서 경유지역을 거쳐야 하는데 중국과 태국을 이용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발하시기 전에 환율정보를 확인하시고, 외화로 바꾸어 두셨다가 현지 공항이나 환전소에서 바꾸시길 바랍니다. 현금으로 거래를 많이 하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은 한정적입니다. 환전하실 때 여권은 꼭 지참하셔야 하고, 영수증은 잘 보관해야 합니다. 여행하는 지역의 날씨를 고려한 옷을 준비하시고 되도록 짧은 옷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여행자를 위한 소식 : 파키스탄 비자 면제 정책 2024년 최신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