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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중국 경제 회랑, 일대일로 프로젝트'CPEC'

by paripari 202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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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중국 경제회랑 프로젝트 'CPEC', 2014년에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파키스탄과 중국 사이의 경제적 연결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2022년 11월 현재 총리인 셰바즈 샤리프 총리가 중국을 방문하여 이 광대한 프로젝트의 협력을 재확인했는데요.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PEC-일대일로-프로젝트-파키스탄-지도
CPEC(일대일로 프로젝트, http://www.indiandefencereview.com 소스 출판)

1. CPEC의 역사와 목적

  • 2014년에 중국과 파키스탄 사이의 경제적 연결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 핵심 목표 : 중앙아시아, 중동 및 유럽 국가로의 육로를 개통하는 것이 핵심 목표로 중국 신장에서 파키스탄 과다르 항구까지 양방향 도로망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2. 현재 진행 상황

  • 에너지 개발 : 파키스탄 전역에 약 500억 달러 규모의 다양한 분야의 인프라 및 에너지 개발 프로젝트 진행 중
  • 전력 프로젝트 : 석탄, 풍력, 수력 발전, 가스 발전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약 20개 이상의 전력 프로젝트가 진행 중
  • 인프라 프로젝트 : 중국에서 파키스탄까지의 광섬유 케이블, LNG터미널, GAWADAR공항 건설 등이 진행 중
  • 중국은 파키스탄에 시속 160Km 고속철도 기술을 수출하는데 합의

3. CPEC으로 인한 혜택과 단점 그리고 세계에 미치는 영향

  • 혜택과 장점 :  중국과 파키스탄을 연결하는 교통 및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지역 내 다른 국가들도 효율적인 무역 및 교류가 가능해집니다. 또 해외의 투자 기회와 지역 안보를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단점 : CPEC 노선을 따라 54,000그루 이상의 나무를 제거하여 도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환경을 파괴하여 공기의 질을 더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더욱이 카라코람 고속도로에서 하루 최대 7,000대의 트럭 교통량 증가는 36.5백만 톤의 추가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 중요한 것은 이 프로젝트는 중국의 자금 지원을 받고 있고 이로 인해 파키스탄은 중국에 대한 빚을 감당해야 합니다. 장기적인 경제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빚의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 세계에 미치는 영향 : CPEC는 중국과 유럽 사이의 연결을 강화합니다. 중국과 파키스탄을 연결하는 교통 및 에너지 인프라는 중국과 유럽 간의 물류 및 무역을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럽으로 가는 중요한 경로를 제공하며 세계 무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 파키스탄의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프라 개발과 투자 기회를 통해 경제적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마치며,

2014년에 시작된 파키스탄과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인 CPEC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과 파키스탄 사이의 교통 및 전력 인프라를 구축하고, 두 나라의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국과 인도양 사이의 직접적인 경로를 개방하여 유럽까지 육로로 갈 수 있는 대규모 협력 프로젝트인 것이죠. 다만 환경 보호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미 기후변화 문제로 많은 피해를 받고 있는 곳 또한 파키스탄이기 때문입니다. 경제적 기회가 많아지고 다른 국가들도 선박을 이용하기보다 육로를 이용해서 무역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이 프로젝트의 자금은 중국에서 담당하다 보니 빚의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임란 칸 정부가 들어서면서 주춤했던 일대일로 프로젝트, 두 나라의 모험에 결과는 어떨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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